티스토리 뷰
빗창앵무의 서식지와 학명과 같은 개요 그리고 성격 및 적절한 주변 환경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품종 개량의 의해서 색의 변이가 다양하여 간단하게 종류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 무엇을 먹는지 어떻게 먹이는 게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국에서는 빗창앵무이지만 일본에서는 사자나미
빗창앵무의 또 다른 이름은 사자나미인데 일본에서 불린 명칭이 건너온 것이며 잔물결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명은 Bolborhynchus Iineola이고 중남미의 고원 일대에서 서식하고 있으며 주로 남아메리카, 베네수엘라, 페루, 파나마 서쪽, 볼리비아, 에콰도르, 콜롬비아 등 산림이 풍족한 지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체장은 약 15cm이고 체중은 40~60g 정도 나가는 작은 소형앵무새입니다. 수명은 평균 10~15년 정도 되고 번식기에는 평균적으로 산란 시 한 번에 8~10개의 알을 낳고 부화율도 거의 90~100%라고 할 만큼 대단한 앵무새입니다. 야생에서는 무리를 지어서 생활을 하는데 평균 6~50마리 정도가 함께 한다고 합니다. 품종 개량에 의해서 다양한 색상의 종들이 생겼는데 머브, 루티노, 코발트, 터콰즈 등이 있습니다. 물장난을 좋아하고 과일을 좋아하며 야생에서는 무리를 짓어 생활합니다. 변은 대체로 묽은 변을 보고 번식기에는 변에서 풍기는 냄새가 심한 편이고 행동은 코뉴어와 유사하지만 동작은 느립니다. 다른 앵무목의 새들과는 달리 옆으로 걷는 것보다 주로 앞으로 걸어 다니는 편이고 얌전하고 순하며 입질이 없는 편이라 좋습니다. 성별 구분은 외관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우나 오랜 사육자의 직관이나 경험으로는 성별을 판단할 수 있으나 정확한 구분을 위해서는 성별검사를 해보시는 게 가장 확실합니다.
멍 때리는 모습이 귀엽고 세상만사 태평인 성격
소형앵무새이지만 언어능력이 좋은 편이나 멍을 많이 때리고 행동은 느릿한 편이고 물에 익숙하여 수영을 좋아합니다. 울음소리가 작아 소음이 적고 조용한 편이며 겁이 많은 편이고 애교는 많은 편은 아니지만 교육과 훈련의 통해 손을 타는 정도의 애교는 있습니다. 입질이 거의 없을 만큼 온순하면서도 느긋한 편이지만 다소 소심하고 예민한 성격도 있어 적응 기간이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발을 잘 사용하는 편이라 발로 큰 먹이나 무염국수를 들고 먹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주변에 다양한 장난감이나 나무 있으면 발을 사용해서 기어올라가고 매달리는 것을 굉장히 즐기고 좋아합니다. 또한 모든 물체를 입으로 확인할 정도로 호기심이 강한 편이고 파우더가 좀 심한 편에 해당됩니다. 원래 고산 지대에 서식하던 종이라서 추위에는 강한 편이지만 더위는 약한 편입니다. 아기새는 주변 환경 온도와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적정하고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감기에도 취약하며 초기 증상으로 재채기와 콧물을 동반하니 25~30도 정도 적절한 온도를 유지해 주시고 습도는 40~50퍼센트를 지속하며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신문지로 베딩을 사용할 시에는 재질의 특성상 독성 물질이 있기 때문에 앵무새의 건강에 좋지 않지만 신문지를 다림질을 하거나 햇빛에 말려 소독한 신문지를 베딩판에 놓아두면 신문지 잉크의 독성물질로부터 앵무새의 건강을 조금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톱밥으로 된 베딩은 오랜 시간이 사용하게 되면 가루가 되어서 앵무새의 호흡기뿐만 아니라 보호자에게도 그리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자주 갈아주시고 청소해 주시면 좋습니다.
품종 개량으로 인한 다양한 종류
빗창앵무의 품종 개량에 의해서 다양한 변이가 존재합니다. 그중에 노멀, 루티노, 바이올렛 팩터, 크리미노, 스팬, 타퀘이즈, 다크 팩터 등이 있습니다. 바이올렛 팩터는 더블 팩터와 싱글 팩터가 있으며 크리미노는 블루인자이고 탁한 푸른색을 띠는 파란색이 바탕으로 되어있고 흰색은 아니지만 엷은 황색입니다. 스팬은 더블 팩터와 싱글 팩터가 있고 그중 암컷은 싱글 팩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타쿼이즈는 불완전한 청록색을 띠고 다크 팩터는 더블 팩터와 싱글 팩터가 있으며 노멀의 경우에는 올리브, 다크로 불리고 블루의 경우는 머브 또는 코발트로 불립니다. 주식은 알곡, 펠렛 등과 같은 앵무새 전용 사료가 있으며 과일과 채소를 곁들어주시면 됩니다. 과일 중에서도 사과를 가장 좋아하는 앵무새로 유명합니다. 간식을 주실 때 보호자와의 교감을 위해서라도 접시나 그릇에 주시는 것보다 손에서 간식을 먹이신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인내심이 필요한 순간인데 먹는 시간이 보통 5분에서 10분 정도 걸립니다. 주식과 간식 외에도 오징어 뼈를 갈아 넣어주시면 칼슘 섭취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를 보충해 주시면 더욱 건강해집니다.
결론
빗창앵무는 사이테스 2급인 국제적 멸종위기종으로 입양 시 주의하시고 필요한 서류를 잘 챙기셔야 차후에 불이익이 없습니다. 빗창앵무는 작고 예쁜 소중한 생명체입니다. 그만큼 사랑과 관심이 필요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신경 써야 할 점들이 많아 공부하고 익혀서 긴 시간 반려조와 함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빗창앵무는 아주 작고 소음이 적어 아파트나 공동주택과 같은 키우기가 적절합니다. 공격성이 적고 식습관도 까다롭지 않아서 앵무새를 처음 키우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