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초록색 몸에 노란색 배를 가진 세네갈 앵무새의 모습

세네갈 앵무새의 기초상식으로 배우고 성격과 생김새는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중형앵무새이지만 대형앵무새만큼 언어능력이 뛰어나고 울음소리가 조용한 편이라서 키우기도 어렵지 않아 반려조로 인기가 많은 앵무새라서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세네갈 앵무새는 작은 무리를 지어서 사는 중형앵무새

세네갈 앵무새의 학명은 Poicephalus senegalus이며 포이세팔루스 속의 앵무새이며 아종으로는 쟈딘 앵무, 마이어스 앵무새, 세네갈 앵무, 케이프 앵무, 루펠 앵무새 등이 있습니다. 원산지는 아프리카 지역이고 중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의 사바나, 삼림 지대 그리고 탁 트인 숲에 주로 서식하면서 작은 무리를 지어 산다고 합니다. 체구는 평균 몸길이는 23~25cm 정도 되고 평균 몸무게는 130~150g 정도 되는 중형 앵무새입니다. 평균 수명은 25~35년 정도 살고 번식이 어려운 편이 아니지만 첫 번식을 하기까지 다른 품종의 앵무새들보다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성숙하여 첫 번식을 하는데 5~6년 정도가 걸리며 길게는 8년이 되어서야 번식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암수구별은 세네갈패럿 브리더들은 주로 암컷이 가슴 부분에 V자 모양이 형상이 있다고는 하지만 확실한 증거는 아니라서 DNA 성별검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세네갈을 비롯하여 포이세팔루스 종의 건강상태로는 일반적인 곰팡이 질환인 아스페르길루스증이 있으니 깨끗한 주거환경과 주변환경 그리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스트레스를 방지하면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로 줄일 수 있습니다. 세네갈 앵무새의 경우 PDD도 조심해야 되는데 잘 먹음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감소하거나 소화되지 않은 음식 등을 역류할 때에는 이 질병을 의심해 보시고 조류 전문 수의사의 진단을 통해서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소심한 성격이지만 뒤끝이 있는 앵무새

세네갈 앵무새는 다른 앵무새에 비해서 생각이 많아 때로는 소심한 것 같기도 하고 뒤끝이 심하다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가끔씩 삐지기도 하는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고집도 세고 의지도 강한 편입니다. 사회성이 강하기도 하기에 야생에서는 무리 지어 생활한다고 합니다. 작은 소리에도 예민하고 조용한 성격이지만 활발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뒤집기 같은 코믹한 행동들을 보여줄 만큼 재주 많은 앵무새입니다. 독립심 또한 강해서 통제당하는 것을 싫어하는 편이고 애교도 적은 편입니다. 말을 따라 하는 능력은 능숙하게 잘 사용하는 편입니다. 사람을 정말 좋아하는 편이라 보호자와 유대관계가 너무 깊어지면 같은 앵무새를 싫어할 정도라고 합니다. 세네갈앵무새는 회색앵무새처럼 한 보호자만 따르려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어 보호자 이외에 다른 사람들과의 유대감을 거부할 수도 있지만 그만큼 애정이 많고 유대감이 깊은 앵무새입니다. 행동 학습능력이 뛰어나고 영리하기 때문에 다양한 장난감 넣어주시고 지겹지 않게 다른 장난감으로 자주 교체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중형앵무새 중에서도 발을 사용하는 능력이 탁월한 종으로써 물건을 다루는 능력이 상당하고 고도의 훈련에 특화된 영리한 모습들을 보여주는 앵무새입니다. 또한 별다른 훈련 없이도 공을 물어오거나 사람에게 오고 행동학습 능력이 상당해서 함께 있다 보면 빵 터지는 순간들이 많고 처음에는 매력을 못 느끼지만 시간이 갈수록 완전 매력 넘치는 앵무새이기도 합니다. 포이세팔루스 종은 신대륙의 앵무새들보다 훨씬 조용한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훨씬 작은 울음소리를 가졌습니다. 하지만 언어능력이 상당히 좋은 편에 해당되며 수십 개의 어휘를 습득할 수 있고 사람들 앞에서도 말을 잘하는 편이지만 지저귀는 소리를 잘 보이지 않는 종으로 휘파람 소리나 클럭킹 등의 같은 스크리밍 행동이 현저히 적은 편입니다.

몸보다 머리가 큰 생김새를 하고 있는 앵무새

세네갈은 몸에 비해 머리가 큰 편이고 부리도 큰 편입니다. 깃털의 색상은 서식지역의 습도나 기온에 따라서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의 독특한 가슴 깃털 색상을 차이가 있습니다. 가슴깃의 색상이 조끼를 입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어린 세네갈 앵무새의 눈동자는 전체적으로 까만색이었다가 성조가 되어가면서 노란색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머리는 검은색이고 몸은 노란색이며 날개에는 초록색으로 화려한 색상을 하고 있습니다. 세네갈 앵무는 오로지 가슴 깃의 조끼를 입은 것 같은 부분의 색상과 사는 곳에 따라 구분됩니다. 빨간색 세네갈 앵무새는 가나 동부와 나이지리아 서부 그리고 코트디부아르에서 발견되었고 색상은 다홍색이나 빨간색의 조끼를 입고 있고 다른 종보다 좀 더 어두운 녹색을 하고 있습니다. 노란색 세네갈 앵무새는 모리타니의 남부와 남부 말리, 세네갈, 기니와 로보스섬에서 발견되었고 노란색의 조끼를 입고 있는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렌지색 세네갈 앵무새는 카메론 남서부, 동부와 북동부 나이지리아에서 발견되었고 오렌지색 조끼를 입고 있는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돌연변이 변종 세네갈 앵무새는 희귀한 노란색뿐만 아니라 알록달록한 색상을 깃털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세네갈 앵무새는 소음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공동 주택이나 아파트와 같은 주거환경에서도 많이 선호하기도 합니다. 언어능력뿐만 아니라 행동 능력도 뛰어나고 영리한 편이라 보호자와 함께 살면서 항상 인내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잘 훈련하고 교육하여 보호자와 맞게 생활한다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보살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