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리앵무의 서식지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작고 귀여운 생김새 및 성격과 식생활과 가정환경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머니앵무라는 이름이 있을 만큼 작고 귀엽지만 사납고 공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좀 더 살펴보고자 합니다.
작은 체격이지만 한편으로는 무서운 유리 앵무
유리앵무새의 학명은 Forpus coelestis으로 브라질이 원산지이고 브라질, 아메리카, 멕시코지역에서 서식하고 있습니다. 사막과 낙엽수림과 같은 건조한 서식지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됩니다. 하지만 삼림 벌채에 반응하여 습한 지역으로 퍼졌고 마레뇽 계곡 중부에서도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2014년에 콜롬비아 남서부 나리뇨의 Rio Mataje 근처에서 작은 무리가 보고된 바도 있습니다. 저지대와 삼림 지대, 구릉 지대, 관목 지대, 공원, 정원 및 농작물의 경계에서 40~50마리의 무리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유리앵무는 이동이 불가능하며, 일 년 내내 같은 지역에 머문다고 합니다. 건조한 환경이나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도 적응력이 뛰어난다고 합니다. 작은 녹색 앵무새이고 크기가 작아서 주머니앵무라고 부를 만큼 평균 체장은 12~15cm이고 평균 체중은 40~60g 정도 됩니다. 소형앵무 중에서는 수명이 대략 20년 될 만큼 길다고 합니다. 유리앵무는 동족을 죽이거나 식인행위를 카니발리즘이 심한 편이고 암컷과 수컷의 발정시기가 다른 경우에는 수컷이 암컷을 낙조 시키는 경우도 흔해 암컷의 개체수가 열악한 편입니다. 산란은 하루 걸러 하나씩 낳으며 4~10개 정도 알을 낳고 포란기간은 18~19일 정도 되고 이유는 6주 정도 됩니다. 유리앵무의 종류는 6종 정도 되는데 그린, 블루, 스팩터틀, 노팔렐로, 아메리칸 화이트, 알비노가 있습니다. 암수구분은 외형적으로 쉽게 구별할 수 있으며 암컷은 날개에 새파란 깃털이 적고 수컷은 코발트에 가까운 파란색이 많아 구분하기 쉽습니다.
청색의 스팩트럼 한 생김새와 사납고 공격적인 성격
노멀의 암컷은 전신이 녹색이고 수컷은 눈썹의 줄무늬와 허리와 날개가 짙은 코발트색입니다. 야생 앵무새는 가슴, 복부는 밝은 녹색이고 등깃털의 색상이 회색과 녹색이 혼합된 색상이고 부리는 핑크색이고 다리와 발은 핑크색이 감도는 회색입니다. 수컷은 허리와 비행깃과 날개 안쪽에 진청색 깃털을 가지고 있고 날개의 청색의 스팩트럼이 다양해서 개체에 따라 밝은 코발트색에서 보라색과 라벤더색에 가까운 옅은 하늘색까지 나타난다고 합니다. 파스텔 유리앵무들은 파스텔톤 연보라색, 연코발트색, 연하늘색으로 대체되고 또한 수컷은 파란 엉덩이뿐만 아니라 눈 뒤에 파란 줄무늬를 가지고 있고 암컷은 날개에 푸른색이 전혀 없지만 개체에 따라서 눈썹과 허리에 연하늘색을 보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앵무새를 사육하면서 다양한 색상의 변이종들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유리앵무는 겁이 없고 대담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고집이 세며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지만 애교가 많고 활동적이라 사람과의 교감은 잘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새들에게는 사납고 공격적이기 때문에 여러 마리를 함께 키우는 것은 피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크기는 작지만 몸에 비해 부리가 큰 편이고 무는 힘도 강해서 다른 종과 함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대형앵무처럼 큰 소리를 내지 않아서 소음이 적은 편이고 언어 능력은 뛰어나지 않지만 반복 훈련을 통해 단어정도는 가능하고 소형앵무 중에서는 발을 가장 잘 사용하며 똑똑합니다. 무척이나 장난스럽고 희로애락이 뚜렷하며 먹는 것, 노는 것을 좋아해서 보호자에게 익숙해지면 애교도 잘 부리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장난감을 넣어주면 혼자서도 잘 놀기도 하지만 경계심이 강해서 사람에게 익숙해지기 어렵거나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으니 보호자의 인내심이 많이 요구됩니다.
해바라기씨를 좋아하는 식생활
유리앵무는 작은 체구지만 식욕은 왕성하기 때문에 사랑앵무나 문조 등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을 만큼 잘 먹습니다. 특히 해바라기씨를 정말 좋아하는데 이것만 주는 것은 건강을 안 좋게 만들 수 있으니 자주 많이 주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청경채 같은 채소를 갉아먹는 경우도 있는데 새에 따라 식성이 다를 수 있으며, 보호자가 새장 밖에서 음식을 주면 조금 더 빨리 친해질 수 있습니다. 여러 마리를 키우는 경우에는 개별 새장을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또한 건강 유지를 위해 일광욕을 시키는 것이 좋지만 너무 오랫동안 일광욕을 하는 것은 피해 주셔야 합니다. 추위나 더위의 온도 변화에는 다소 강한 편이지만 여름철 직사광선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고 에어컨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밤에는 스트레스 없이 잘 수 있도록 새장 전체를 이불이나 담요와 같은 천이나 전용 커버를 덮어 주면 편안히 잘 수 있어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목욕하는 것을 아주 좋아해서 물그릇에 몸을 담그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목욕 전용 그릇을 준비하는 것이 위생적이고 먹이를 먹으면서 물을 마시는 경우가 많아 쉽게 더러워질 수 있으니 자주 깨끗한 물로 바꿔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설물은 수분이 적기 때문에 청소가 수월합니다. 보호자에게 좋아한다거나 사랑한다는 표현을 할 때는 몸을 좌우로 꿈틀대는 경우도 있는데 그 모습이 너무 귀엽고 사랑스럽습니다. 유리앵무새는 다른 새들에게 매우 공격적이고 종종 싸우기도 하고 심지어 다른 종의 새들을 물어 상처를 입히거나 심하면 죽일 수도 있으니 다른 종류의 앵무들과는 필히 분리하여 기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한쌍으로 기를 때에는 어려서부터 한쌍으로 기르거나 상대편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거나 방어할 수 있을 만큼 성숙한 상태에서 합사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형앵무새라도 다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입양 전에 필히 정보를 찾아보시고 앵무새의 잘못된 행동에 실망하여 파양 하는 일이 없도록 많은 사랑과 관심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