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파트 구조와 비슷하게 집을 짓는 퀘이커 앵무새
퀘이커 앵무새는 중앙 볼리비아, 중앙 아르헨티나, 브라질 남부의 토착 앵무새입니다. 특히 강우량이 적은 사바나 혹은 은신처가 많은 잡목이 우거진 곳에 많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앵무새는 나무의 빈 구멍에 둥지를 짓는데, 퀘이커 앵무새는 둥지를 스스로 짓는 몇 없는 앵무새입니다. 퀘이커 앵무새는 나뭇가지와 다른 식물 재료만을 사용하여 둥지를 짓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의 둥지에 별도로 입구를 만들고 다른 둥지와 연결하는 아파트 구조와 비슷한 구조물로 짓습니다. 중첩된 구조물은 소형자동차에 가까운 크기와 91kg 이상의 무게가 나간다고 합니다. 퀘이커앵무새는 자연뿐만 아니라 도시에서도 사는 법을 터득하여 적절한 구조물이 보이면 그곳에 둥지를 짓는다고 합니다. 이들은 일반 가정이든 야외에서 선택한 장소이든 상관없이 서식지로 돌아가는 가금류이기도 합니다. 체장은 28~30cm 정도 되고 날개 길이가 48~53cm 정도 됩니다. 평균 몸무게는 90~150g 정도 되는 귀여운 앵무새입니다. 평균 수명은 25~30년 정도 되고 번식은 한 번에 4~8개 정도의 알을 낳으며 약 25일 정도 포란기가 있습니다. 아기새의 이유식은 생후 10~14일 정도 해주고 암수 구별은 성조가 되어도 외관상 별차이가 없어 유전자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퀘이커 앵무새는 멸종위기종으로써 사이테스 2급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동글동글하고 통통한 귀여운 생김새
퀘이커 앵무새의 이름은 퀘이커 교도의 구식 의상과 닮았기 때문에 지어졌다고 합니다. 퀘이커라는 종교는 17세기의 신흥 기독교 종교이고 교도 수도사의 예복을 연상시키는 깃털 있고 회색 "모자"가 있으며 녹색 후드가 있는 일반 망토를 연상시키고 가슴은 밝은 회색이고 밝은 녹색 바지를 입은 의상과 비슷합니다. 한국에서는 퀘이커라는 이름으로 주로 불리고 있지만 영어권에서는 'Monk parakeet'로 불리고 퀘이커라는 이름은 이명으로 사용합니다. 이름인 퀘이커는 떨림(Quake)+er이며, 이름답게 머리를 부르르 떨거나 날개를 팔락 팔락거리면서 떠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감기 등이 질병이 있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을 많이 하는데 그냥 습성입니다. 퀘이커 앵무새는 동글동글하고 통통한 귀여운 외모를 가졌습니다. 상단 깃털은 녹색이고 얼굴, 목, 가슴과 다리는 연한 회색입니다. 가슴의 깃털은 끝부분은 연한 회색이고 배의 위쪽은 올리브색이고 배의 아래쪽과 엉덩이, 꼬리는 노란빛이 도는 초록색입니다. 비행 시 깃털의 바깥쪽은 파란색이고 꼬리의 위쪽은 초록색이고 중앙은 파란색입니다. 아래쪽은 담녹색이고 회색빛이 도는 파란색이 기본 색입니다. 부리는 갈색빛이 돌고, 발은 회색이며, 눈은 갈색이고 회색의 테두리가 있습니다. 한국 내에선 블루퀘이커, 그린퀘이커가 주를 이루지만 색이 연한 오파린퀘이커는 날개에 특유의 줄이 있고, 사나몬퀘이커, 팔리드퀘이커, 폴리디노퀘이거는 이사벨퀘이커로 통칭하기도 합니다. 몸 전체가 흰색인 알비노퀘이커, 몸 전체가 노란색인 루티노퀘이커, 몸 전체가 회색인 머브퀘이커 등도 있습니다. 이처럼 퀘이커앵무새는 생김새도 동글동글하니 귀엽고 생각보다 지능이 높고 교감이 되는 앵무새이기 때문에 반려조로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목소리도 예쁘고 말을 잘하는 모습이 너무 귀엽고 신기하기도 하고 강아지 못지않게 애교도 많고 보호자를 졸졸졸 따라다니기도 합니다.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시고 잘 관리해 주시면서 관심과 애정을 보살펴주시고 보호해 주시면 보호자와 함께 오랫동안 행복하게 잘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교성이 좋고 똑똑하고 충성심 강한 성격
퀘이커 앵무새는 매우 똑똑하고 함께 놀아주는 것을 참 좋아하는 세심하고 충성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쉴 새 없이 혼자 재잘거리거나 먹이를 먹는 동안 큰 소리로 수다를 떨기도 합니다. 장난기가 있고, 지능이 높고, 말하는 능력도 있습니다. 호기심이 뛰어나고 영리하며 사회성도 좋아 보호자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전해줍니다. 보호자에게 많은 애착을 가지고 있으며 질투심도 느끼기 때문에 다른 존재가 옆에 있으면 공격성을 보이는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교육과 훈련으로 충분히 교정이 가능한 부분이며 아이들과 지내기에도 좋은 성격을 가졌습니다. 사교적인 성격이며 말을 잘 모방하기도 하고 머리를 쓰다듬거나 안아주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다양한 단어를 습득할 수 있으며 발음 또한 명확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놀라운 능력이 있습니다. 또한 지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신의 깃털을 스스로 뽑는 행동을 할 수 있으니 잘 보살펴 주셔야 합니다. 퀘이커 앵무새는 주식으로 곡물과 펠릿을 주시면 됩니다. 곡물은 주로 껍질을 벗기지 않은 것으로 하시고 조, 기장, 피, 카나리 시드, 퀴리 및 메밀, 조이삭 등을 챙겨주시고 펠릿에는 색깔이 없으며 변을 보고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내추럴 펠릿과 색깔이 있으며 변에 색이 묻어 나오는 컬러 펠릿 그리고 다이어트 또는 처방으로 건강상태별로 펠렛을 구입해서 주시면 됩니다. 부식으로 고구마, 시금치, 양배추, 당근 등과 같은 야채와 사과, 수박, 바나나와 같은 과일류 그리고 오징어 뼈, 조개껍데기 가루와 같은 칼슘사료를 보충해 주세요. 단, 퀘이커 앵무새는 특히나 지방간을 조심해야 돼서 건강한 식습관이 정말 중요하고 과식 및 편식하는 습관이 없도록 급식해주셔야 합니다. 다른 앵무새들과 마찬가지로 초콜릿, 아보카도, 설탕, 오래된 씨앗, 버섯, 과일씨앗, 유제품, 커피와 같은 음식은 절대로 주시면 안 됩니다. 필요에 따라서 영양제를 보충해 주시는 것도 참 좋습니다. 시중에 나오는 영양제는 장건강과 소화, 유산균을 위해서는 넥톤 바이오틱, 편식 예방 및 종합 영양제로는 넥톤 S, 깃털과 부리 영양제로는 넥톤 비오틴, 세균과 바이러스 감기예방에는 넥톤 E, 심신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 또는 자해 방지로는 넥톤 B-컴플렉스, 구루병 방지와 칼슘 뼈강화를 위해서는 넥톤 MSA, 고영양제 및 응급처치제는 넥톤 K, 호흡기 질환예방과 독소 배출로는 넥톤 플렌파워 등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